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칸토, 마법의 마을

by sally9039 2022. 12. 19.
반응형

1. 줄거리

엔칸토라는 마을에 마드리갈 가족 3대가 살고 있습니다. 마드리갈의 가문 아이들은 5세가 되면 각자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드리갈의 가문에서 가장 큰 어른이신 아부엘라입니다. 아부엘라는 남편을 일찍 잃고 세 쌍둥이를 홀로 키웠습니다. 쌍둥이 형제들 중 첫째 훌리에타는 어거스틴과 결혼하여 세 딸은 낳았고 음식으로 사람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훌리에타의 첫째 이사벨라는 식물을 피워낼 수 있습니다. 이사벨라는 아부엘라를 가장 많이 닮았고 집안에서 가장 인재입니다. 훌리에타의 둘째 루이사는 힘이 가장 힘이 셉니다. 훌리에타의 막내 미라벨은 엔칸토 영화의 주인공입니다. 쌍둥이 형제들 중 둘째 페파는 펠릭스와 결혼하여 세아이를 낳았고 기분에 따라 날씨가 변합니다. 페파의 첫째 돌로레스는 청력이 좋으며 사랑이 많습니다. 페파의 둘째 카밀로는 변신의 귀제입니다. 마음대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가족들을 즐겁게 해 줍니다. 그리고 페파의 막내인 셋째 안토니오는 동물을 좋아하고 동물과 교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세 쌍둥이 형제 중 셋째 브루노는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실종되었고 가족 내에서 그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알게 모르게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미라벨은 5살때 아부엘라가 해주신 말씀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할머니가 젊었을 때 한 남자를 만났는데 세 쌍둥이를 낳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내전이 일어났고 사람들은 피난을 가야 했습니다. 그때 피난을 가는 사람들은 병사들이 쫓아오고 있었고 할아버지가 홀로 병사들을 몸으로 막았습니다. 그 순간 할머니 앞에 양초가 나타났고 양초에서 나온 마법의 힘으로 사람들은 무사히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그 마법은 엔칸토를 만들었고 사람들이 살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특히 마드리갈 가문에는 생명이 있는 집 까시타를 지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아부엘라는 양초에 마드리갈 가문의 기적이 담겨있다고 믿습니다. 아부엘라는 이 마법을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기로 다짐합니다. 5살이 되어 마법을 받기 위해서는 문을 열어야 하고 그 문 너머에는 각자의 색깔에 맞는 마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의 방을 하나씩 갖게 되고 각 방에는 주인의 열굴과 마법이 새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중 유일하게 미라벨은 마법을 받기 위해 문을 잡는 순간 문이 사라져 버려 개인 방도 없고 마법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흘러 페파의 막내 안토니오가 5살이 되며 마법을 받는 날이 됩니다. 하지만 미라벨 언니 훌리에타를 비롯해 아부엘라까지 방해가 된다며 행사 준비는 마법을 가진 다른 가족들에게 맡기고 방에 들어가 있으라고 조언합니다. 의식의 시간이 다가오고 마을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합니다. 안토니오는 미라벨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미라벨은 동생의 성공적인 마법을 기원하며 도움을 받아줍니다. 안토니오가 문고리를 잡자 새가 날아오고 다른 많은 동물들이 몰려오기 시작합니다. 안토니오는 동물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받았습니다. 

모두들 기념사진을 찍으며 안토니오가 마법을 받은 것을 축하하고 있는 그 시각 미라벨은 평소엔 괜찮다고 했지만 사실은 자신도 마법을 받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을 느끼고 씁쓸한 마음에 밖으로 나왔습니다. 그 순간 집의 바닥과 벽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금이 양초를 향해 벽을 타고 올라갑니다. 그 사실을 아부엘라에게 말씀드리고 모두들 나왔지만 집의 균열은 다 사라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한밤중에 몰래 나와 양초의 상태를 보려던 미라벨은 사실 아부엘라도 집이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미라벨은 어떻게 되어 가는 건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다음날 루이사를 만납니다. 루이사는 집안에 온갖 힘쓰는 일을 도맡아 하고 있는데 그 일들을 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사람이 될까 봐 두렵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어젯밤, 미라벨이 벽에 금이 가는 것을 보았다는 시간에 자신의 힘이 빠지는 걸 느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브루노가 실종될 때 환영을 보았지만 그 아무도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미라벨은 금지된 브루노의 방으로 들어가 절벽 꼭대기 작은방으로 가서 조각난 유리조각을 발견합니다. 몇개의 조각을 맞춰본 미라벨은 유리조각 안에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 순간 벽에 또다시 균열이 가고 서둘러 나머지 다른 조각들을 챙겨 빠져나옵니다. 서둘러 방을 빠져나오는데 루이사가 다가오며 자신의 힘이 빠졌다고 마법이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그때 펠릭스가 브루노는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이 있는데 특히 불행한 예언은 모두 맞았고 가족들은 브루노가 불행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자가 된 브루노는 자취를 감추었다고 알려줍니다.

미라벨은 화분하나 들지 못하게 된 루이사를 보고 브루노 방에서 가지고 나온 유리 조각들을 맞췄는데 균열이 간 까시타 앞에 미라벨이 서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예언을 미라벨의 아빠와 돌로레스에게 들켰고 결국 이사벨라의 약혼식 때 모두 알게 됩니다. 가족들이 불안해 하자 집에는 또다시 균열이 가기 시작하고 쥐들이 나타나 미라벨이 붙인 조각들을 아부엘라에게 보여주며 약혼식은 엉망이 되고 맙니다. 쥐들은 조각들을 물고 어디론가 가버렸고 미라벨은 쫓아가는 중에 비밀에 방을 알아냅니다. 들어가 보니 오래전에 도망간다고 알고 있는 브루노가 있었습니다. 미라벨은 브루노가 도망간 이유를 물었습니다. 브루노가 아부엘라의 요청으로 미래를 봤는데 마법이 약해져 까시타에 금이 갔고 그 앞에 미라벨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가족들이 브루노를 불행을 가지고 온다고 믿는 상황에 이 이야기를 하면 위험할 것을 알고 숨었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브루노 생각엔 마드리갈 집안의 기적을 살릴 수 있는 것은 미라벨이 해결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해줍니다.

미라벨은 브루노에게 다시 미래를 봐달라고 부탁하고 그 미래에는 미라벨과 이사벨라의 화해만이 균열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미라벨은 자신과 가장 사이가 안좋은 이사벨라 방으로 들어가고 이야기하던 중 항상 완벽하고자 노력했던 이사벨라의 압박감을 해방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미라벨이 못 마땅한 할머니는 미라벨을 꾸중하고 미라벨과 점점 갈등이 깊어집니다. 갈등이 깊어질수록 집에 균열이 심하게 가고 결국 집은 무너지게 됩니다. 속상한 미라벨은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데 그때 아부엘라가 다가와 미라벨과 화해를 합니다. 까시타는 무너졌지만 온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같이 집을 짓게 됩니다. 집을 짓는 동안 사람들은 마법을 떠나 그저 같이 함께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드디어 집의 대문에 손잡이만 남았는데 미라벨이 집어넣는 순간 다시 까시타의 마법이 돌아와 그 후 사람들은 행복하게 지냈다고 합니다.

2. 느낀점

영화 엔칸토에 가족들은 모두 하나씩 마법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할머니의 철학에 의학 그 능력들은 개인을 위해 사용되기보다 공익을 위해 사용해 왔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각각 개인의 행복은 뒷전이었습니다. 유일하게 마법의 능력이 없었던 미라벨은 가족 내에서는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았습니다. 이런 미라벨은 소외감을 느꼈지만 부모님의 지지를 받아 가족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가족의 유대감과 관계가 안 좋아지면서 집도 무너지고 마법도 사라지게 됩니다. 특별한 능력이 없는 미라벨은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각자의 속마음을 들어주며 가족의 관계를 개선시켜줍니다. 가족끼리 지내다 보면 갈등도 생기게 되고 오해도 생기게 됩니다. 엔칸토에서도 3대가 같이 지내면서 알게 모르게 오해와 갈등이 생기지만 각자의 가진 능력들, 장점을 살려 결국 오해도 풀고 화해를 해나가는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