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줄거리
멕시코에 모든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최고의 가수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가 있었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 미구엘은 이런 델라크루즈를 동경하며 그와 같이 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미구엘의 할머니는 음악을 싫어하시고 집안에서 어떠한 음악에 관련된 행위를 금하셨습니다. 집에 어린 딸을 두고 음악을 하겠다며 집을 나가버린 고조할아버지 때문입니다. 현제 집안에서 가장 연세가 많으신 분은 미구엘을 증조할머니 코코이십니다. 오늘은 마을의 가장 큰 행사 중에 하나인 망자의 날입니다. 이날에는 죽은 선조들의 사진이 있는 액자를 놓으면 집으로 찾아온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미구엘의 관심은 온통 망자의 날에 열리는 음악대회입니다. 음악대회에 나가기 위해 몰래 기타를 들고 집밖으로 나가려던 미구엘은 가족들을 눈을 피해 다니려다가 그만 고조할아버지가 있는 액자를 깨고 맙니다. 깨진 액자 안에서 사진을 취한 미구엘은 접혀있는 사진을 펴고 델라크루즈의 기타를 발견합니다.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음악가 델라크루즈가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을 믿고 가족들 앞에서 음악가가 될 거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나 그런 미구엘을 가족들은 미구엘이 가지고 있던 음악과 관련된 모든 것을 부숴버리고 단호하게 음악은 안된다고 합니다. 속상한 미구엘은 음악대회장소로 가보지만 악기가 없어 참가가 어렵습니다.
고민하던 미구엘은 델라크루즈의 납골당으로 가고 걸려있던 기타를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기타를 치는 순간 경비원에게 들켜버립니다. 그러나 경비원은 미구엘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경비원이 미구엘의 몸을 통과해 버립니다. 당황한 미구엘은 밖으로 나가는데 미구엘의 눈에 죽은 사람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중 제단에 올려져 있던 사진들에 있는 미구엘의 친척들도 보입니다. 미구엘의 친척들은 미구엘이 죽은 것도 살아있는 것도 아님을 깨닫고 미구엘을 이승세계로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미구엘을 저승에 있는 마마 이멜다에게로 데리고 갑니다. 저승에서는 이승에 있는 가족들이 제단에 저승에 있는 사람의 사진을 올려놔야 망자의 날 하루 이승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제단에 사진이 없는 경우에는 이승으로 가는 다리가 그 망자를 거부합니다.
저승으로 넘어와 마마 이멜다를 찾아온 가족들은 미구엘을 보입니다. 미구엘이 저주받은 이유는 망자의 날에 망자의 물건을 훔쳤기 때문입니다. 미구엘이 다시 이승으로 돌아가려면 저승에서 가족들에게 축복을 받아야만 합니다. 만약 해가 뜰 때까지 축복을 받지 않으면 영원히 저승에서 살게 됩니다. 다행히 미구엘은 가족들이 많기에 어렵지 않게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축복 속에 이승으로 돌아가지만 다시는 음악을 하지 않겠단 약속을 합니다. 그러나 이승으로 돌아오자마자 미구엘은 다시 기타를 들고 곧바로 저승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미구엘의 친척들은 모두 음악을 반대하자 미구엘은 자신의 아버지를 찾아 축복을 받기로 다짐합니다. 아버지를 찾아 나서고 우연히 델라크루즈의 친구 헥터를 만나게 됩니다. 헥터는 미구엘에게 자신이 델라크루즈 찾는 것을 도와줄 테니 대신 이승에 돌아가면 자신의 사진을 제단에 올려줄 것을 부탁합니다.
델라크루즈는 망자의 날을 기념하여 콘서트를 열고 그 티켓을 따기 위해 음악경연대회가 열립니다. 음악경연대회에 나가기로 마음먹은 미구엘과 헥터는 대회에서 사용할 악기를 구하러 헥터의 오랜 친구 치치에게 갑니다. 그러나 치치는 첫 번째 죽음 후 너무 오랫동안 이승에 있는 가족들로부터 잊혀서 저승에서 두 번째 죽음을 맞이합니다. 드디어 음악경연 대회가 시작되고 여러 실력이 출중한 팀들이 많이 나오지만 그동안 다락방에서 갈고닦은 실력으로 델라크루즈의 콘서트에 가게 됩니다. 드디어 델라크루즈를 만나게 되고 자신은 고손자임을 밝히고 자신을 이승으로 갈 수 있게 축복을 해달라고 합니다. 그 이후 델라크루즈도 자신에게 고손자가 있다며 자랑스러워 하지만 가족을 버렸다는 사실에는 죄책감이 없습니다.
드디어 델라크루즈가 미구엘에게 축복하려는 그때 헥터가 와서 델라크루즈와 헥터의 관계의 비밀이 밝혀지게 됩니다. 한 팀이었던 둘은 같이 음악을 하고 있었습니다. 헥터는 작곡가였고 델라크루즈는 노래담당이었는데 어느 날 헥터는 노래를 포기하고 가족에게 돌아가려 했지만 델라크루즈는 헥터의 술에 독을 타서 헥터를 죽입니다. 이렇게 헥터는 갇히게 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미구엘도 이 비밀을 감추기 위해 헥터와 함께 가둬버립니다. 헥터는 자신의 딸을 이야기하다 코코가 헥터의 딸임을 알고 미구엘과 헥터도 가족임을 알게 됩니다. 그때 미구엘의 도우미견 단테가 마마 이멜다와 함께 나타나며 헥터와 이멜다는 구조됩니다. 그리고 미구엘이 헥터는 가족을 버렸다는 오해를 풀어주려 변호합니다. 그때 코코가 헥터를 잊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델라크루즈에게서 사진을 되찾아 미구엘을 이승으로 보내 헥터를 구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델라크루즈를 찾아 사진을 빼앗는 과정에서 마마 이멜다는 리프트를 타고 콘서트 무대로 등장하고 노래를 하며 사진을 뺏어 미구엘에게 축복하려는 순간 델라크루즈가 나타나 방해를 합니다. 델라크루즈가 미구엘을 헤치려고 하는데 그 순간을 생방송으로 방송합니다. 델라크루즈는 미구엘을 밀어버리고 사진은 물에 빠져 사라집니다. 다행히 미구엘은 목숨을 건지지만 사람들이 델라크루즈가 친구를 죽여 거짓명성을 얻은 것을 알자 충격받습니다. 미구엘은 이승으로 돌아왔지만 코코의 기억을 떠올리기엔 너무 시간이 많이 지나버렸습니다. 점점 기억에서 잊히는 핵터를 생각하니 슬퍼진 미구엘은 마지막으로 헥터의 노래 리멤버미를 불러줍니다. 다시 기억을 되찾은 코코는 소중히 간직한 아버지의 사진을 꺼내주고 드디어 가족을 되찾습니다. 1년 후 망자의 날, 헥터도 드디어 제단에 사진이 올라가면서 이승으로 건너올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가족이 다 같이 한자리에 모여 파티를 엽니다.
2. 영화를 보고 느낀점
코코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사후세계의 모습을 재미있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죽음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어둡고 슬프게 생각하는데 코코에서는 밝고 인생의 연장선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또 죽음에 대해서 두려워하는 이유가 남겨진 사라믈의 기억 속에 지워지는 것인데 코코에서 저승에 있는 사람들도 같은 두려움이 있고 잊힐 경우 두번째 죽음이라 불려 저승에서 조차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평소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코믹하고 흥미로운 요소를 가미하여 재미있게 만든 영화 코코, 추천합니다.
댓글